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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명리

지지(地支)(2)-오,미,신,유,술,해

by 수비니 2021. 7.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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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午)-말   절기: 망종(芒種), 하지(夏至).  6월 5, 6일 ~ 7월 7, 8일.
               시간: 오전 11시 30분 ~ 오후 1시 30분.

오월(午月)은 낮의 길이가 가장 길어지는 하지를 끼고 있습니다. 

오시(午時)는 해가 가장 높이 떠오르는 시간입니다. 하여 오화(午火)는 모든 것을 

감추지 않고 다 드러냅니다.  
사주원국에 오화가 있는 사람은 공익적 속성의 일을 하면 좋습니다. 
음화(陰火)로써 오화는 천간의 정화(丁火)와 통하여 교육, 언론과 관련이 있습니다. 
오화는 자신의 감정을 잘 숨기질 못하여 솔직 담백하나 때로는 감정을 그대로 드러내 손해를 보기도 합니다. 
또 거추장 스러운것을 싫어하는데 체질적으로 꽉 막힌 상황에서 오래 견디지 못합니다. 
엄격한 규칙이나, 분위기를 참지 못합니다. 
초원을 힘차게 달리는 말은 오로지 앞만 보며 달립니다. 그러므로 놓치는 것들이 많기도 합니다. 
오화는 미적감각이 뛰어나며 취향도 확고하여 한번 좋아한 것은 끝까지 좋아하고 
좋아하지 않는것은 두 번 돌아보지도 않습니다.  또한 깔끔을 엄청 떠는데 도의에 어긋나는 짓은 하지 않습니다. 
말은 초원을 달리는 역동적인 동물입니다.  한 곳에 오래 머무르려 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낯선 사람과도 잘어울리는 폭넓은 대인관계에서도 나타나기도 하고 
역마살도 아닌 오화 그 자체를 역마의 기운으로 보아 여행, 유학, 이사 등과 관련 짓 기도 합니다. 
독립적인 성향 또한  강하여 사업, 이직, 이혼, 이민등의 변화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오화는 왕지이므로 도화살에 해당됩니다. 

 

미(未)-양.   절기: 소서(小暑), 대서(大暑).  7월 7, 8일 ~ 8월 7, 8일
                시간: 오후 1시 30분 ~ 오후 3시 30분

미월(未月)은 여름의 한가운데 가장 더운때입니다.  미토(未土)는 봄에서  여름으로 

이어지는 치솟는 화의 상승을 가을과 겨울의 하강국면으로 전환시키는 일을 합니다.  

양(陽)은 팽창하는 기운입니다.     
양의 계절, 봄에서 여름으로 계속 팽창만을 한다면 이 우주는 폭발하고 말 것입니다. 
그래서 음토(陰土)인 미토가 양의 기운으로 팽창하는 우주를 진정시키는 역할을 맡은것입니다.

미토는 축토(丑土)나 진토(辰土)같이 물기가 있는 촉촉한 흙이 아니라 한여름의 사막같은 흙입니다.

한여름 화(火)의 기운을 가지고 있어서 매우 열정적이고 밝습니다. 

또 성격이 급한면도 있습니다.  양은 온순하지만 화가 나면 뿔로 들이받기도 합니다.  

미토 안에는 온순함과 사나움이 공존을 하고 있습니다. 
양은 유목민들과 함께 초원을 떠돕니다.  그래서 객지 생활과 관련이 있는데 유학, 또는 취업 등으로 혼자 집을

떠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삼삼오오 뭉쳐다니는 양들처럼  미 대운에는 다른 사람과 엮이거나, 은행에

엮일 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미는 맛 미 (味)이기도 한데 사주에 미가 있으면 미식가 기질이 있고 요리 감각이 있습니다. 
미월에는 과일과 곡식이 아직 다 익은 상태가 아닙니다. 
그래서 아닐 미(未)자를 쓰는 것입니다.  미 대운에는 미완의 상태가 되기도 합니다. 
양은 희생양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희생의 대표 아이콘입니다.  
미토도 희생정신이 투철하지만 그 대상범위가 가족이나, 친구, 조직 등으로 한정됩니다.
그리고 미토 남녀 모두 자식에 대한 애정이 강합니다. 

 

신(申)-원숭이.  절기: 입추(立秋), 처서(處暑)  8월 7, 8일 ~ 9월 7, 8일
                    시간: 오후 3시 30분 ~ 오후 5시 30분
신월(申月)은 가을의 문턱, 모든 열매들이 단단하게 굳어가며 모체에서 분리를  위한 준비를 하는 시기 입니다.  

분리, 이탈의 시기입니다.  신(申)대운에는 마무리, 분리, 정리와 관련이 있습니다. 
신금(申金)은 천간의 경금(庚金)의 성향을 공유합니다.  
결단력이 강하고, 계산이 빠르며 과감한 결정을 내립니다.  또 부탁이나 청탁을 잘 거절합니다.  
신(申)은 열매, 또는 금융을 뜻하기도 하는데 원국에 신금이 있으면 그 자체로 재복이 있다고 보기도 합니다.   
신금은 혼자 지내는것을 힘들어하지 않습니다.  불만이 있거나, 적대적인 것이 아니라 그냥 혼자 있는 것이

편해서입니다. 
그렇다고  사회 부적응자이고, 조직생활을 못하는 것도 아닙니다.   

조직생활에 잘 적응하고, 임기응변도 뛰어나 사회생활을 잘 하지만 혼자 있는 것만큼 즐겁지가 않은 것입니다. 
수렴과 응축의 음으로 넘어가는 시기의 신금은 우울함과 그 우울함을 감추려는 천진난만함을 함께 가지고 있습니다.  
원숭이는 재주가 많습니다.  

원국에 신이 있는 사람은 남보다 뛰어난 능력 하나 정도는 가지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신(申)은 위아래로 뾰족한 글씨입니다.  

글자가 위아래로 모두 통한다는 뜻의 글자이므로 학문적으로 깊이가 있고 철학에 조예가 있습니다. 
사주 원국의 신금을 잘 쓰는 사람은 시간을 잘 쓰고 삽니다. 
시간을 잘 견디고 때를 잘 맞추어 거두어들입니다.   

그러나 그렇지 못한 사람은 조금 늦거나, 성급합니다.  

타이밍을 잘 못 맞춥니다. 

신신 병존이면 하부 신체의 건강이나 사고를 조심해야 합니다. 
신금은 역마살에 해당됩니다.
                  

유(酉)-닭.   절기: 백로(白露), 추분(秋分) 9월 7, 8일 ~ 10월 8, 9일
                시간: 오후 5시 30분 ~ 오후 7시 30분
백로와 추분이 있는 유월(酉月)은 본격적인 수확의 계절입니다. 먹거리가 풍성해지고 주머니가 두둑해지는

시기입니다. 
유금(酉金)은 그 자체로 돈입니다.   사주에 유금이 있으면 돈이 있는 사람입니다. 
의식주가 풍족하고 대체로 금융발전이 잘 따릅니다. 
유금은 무엇도 섞이지 않은 순수한 금의 기운입니다.  
금은 공정하지 않거나  정의롭지 못한 처사, 또는 떳떳하지 못한 것들을 참지 못하고 숙살지기로서 이런 것들을

공격하는데 세력이 약한 입장에서도 용기를 갖고 강렬하게 저항합니다.  
닭은 사납습니다.  시골의 토종닭은 크고 사나워서 개도 함부로 덤비지 못합니다. 
유금은 사나운 정도는 아니지만 호전적입니다. 
또 솔직하고 직설적인 탓에 상대가 상처를 입거나 떠나가기도 합니다. 
닭은 새벽을 열고 사람들을 깨웁니다.  
유금은 상식적인 세계를 넘어서는 직관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람의 행동과 상황을 짧게 관찰하는 것만으로도 무언가를 진달 할 수 있습니다. 
신금(申金)이 양금(陽金)인 천간의 경금(庚金)의 성향과 많은 것을 공유한다면,  유금(酉金)은 천간의 음금(陰金)인

신금(辛金)의 성향을 공유합니다. 
보석이나, 칼, 날카롭게 가공된 금속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예민하고 과단성 있으며, 원칙과 소신을 가지고  결정을 내린 일은 바로 실천에 옮깁니다. 
또 맺고 끊음이 분명하며 냉철하고 타산적이기도 합니다. 
수확의 계절 유월(酉月)은 농사의 결실, 일의 결실이 맺어지는 시기입니다.  

그래서 유금은 불필요한 기운을 줄이고 최대의 성과를 내는 능력이 있지만, 결과에 집착을 하면 성과주의에

빠질 수가 있습니다. 
유유 병존은 활인 업이나, 예술업에 종사하면 좋습니다. 
유금은 왕지(旺支)이므로 도화살에 해당됩니다.

 

술(戌)-개.  절기: 한로(寒露), 상강(霜降)  10월 8, 9일 ~ 11월 7, 8일
              시간: 오후 7시 30분 ~ 밤 9시 30

술월(戌月)은 늦은가을, 겨울의 길목인 계절입니다.   

수확이 끝난 황량한 벌판이므로  실속이 없고 결실을 맺기 어렵습니다. 
만물이 성장을 끝내고 쇠멸하는 곳이고, 음과 양이 휴수(休囚)되고 사멸(死滅)된 상태입니다.  
그래서 결실보다는 결실 이후의 정리, 전환, 재배치의 기운을 의미합니다. 
술토(戌土)는 슬렁슬렁 배회하며 태연자약, 자여 자약 하며 자신의 삶을 살아갑니다. 
이곳저곳을 오가며 사람들을 만나고 주어진 일을 열심히 할 뿐입니다.  
술토는 무엇을 하든 목표 달성이 늦으므로 생각하는 즉시 행동으로 옮겨야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룬다고 하면 술토는 열매가 매우 크므로 크게 이루는 특성이 있습니다. 
개는 순진하며 의리가 있는 동물입니다.  술이 있는 사람은 겉으로는 사나워 보여도 안으로는 순진한 구석이

있습니다.  또 사회나 조직에 대해서도 도움이 되려고 노력을 합니다.  
개는 물건을 잘 훼손합니다.  원국에 술(戌)이 있으면 잘 부숩니다.  
그게 물건이 되기도 하고  사람과의 관계가 되기도 하고, 자신의 자존심과 자립심이 되기도 합니다. 
이것은 자기 복을 차 버리는 행동이 되기도 하지만, 현 상태를 훼손시킴으로써 낡은 것을 청산하고 다른 세상으로

나아가는 것이기도 합니다.  

항상 길과 흉은 함께 오는 것입니다.  동전의 양면처럼. 
술시(戌時)는 해가 저물고 거리에 어둠이 깔리는 시간입니다.  집에 들어가 옷을 갈아입는 시간입니다.  

옷을 갈아입는다는 것은 이중생활을 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술 대운에는 이중생활을 하게 됩니다.  

낮에 일을 하고 밤에는 공부를 하거나, 주업과 부업이 따로 있거나 하는 식입니다.  
술술 병존은 넓은 벌판이므로 해외 역마가 됩니다. 
              

해(亥)-돼지. 절기: 입동(立冬), 소설(小雪) 11월 7, 8일 ~ 12월 7, 8일
                 시간: 밤 9시 30분 ~ 밤 11시 30분
해월(亥月)은 가을이 끝나고 추운 겨울이 시작되는 시기입니다.  
농촌에서는 농사를 마치는 휴농 기인 것입니다.  새로운 탄생을 위해 동면으로 들어가는 기운입니다. 
해시(亥時)는 깜깜한 밤입니다.  하루를 마감하며 잠이 드는 시간입니다.   
정신적인 활동으로 넘어가는 단계에 있습니다.  그래서 해수(亥水)는 종교, 문학, 예술분야와 관련이 있습니다. 
또 머리가 좋아서 수학, 과학분야에 탁월한 능력을 보이기도 합니다.

오행으로는 음(陰)의 극치인 수(水)이지만 양수(陽水)이므로 겉으로는 냉정하지만 속은 다정하고 온화합니다. 
그러나 한번 분노하면 끝장을 보는 성격입니다. 
해수는 잘 먹고 소화도 잘 시킵니다.  먹을 복이 많고 또 음식을 좋아합니다. 
특히 여러 사람들과 함께 나누어 먹는 것을 좋아합니다. 
하늘에 제사를 지낼 때는  재물로 돼지를 바칩니다.   그래서 돼지는 보이는 세계와 보이지 않는 세계를 모두 포함하고

있는 상징적인 동물입니다.  
해수는 남다른 예지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남의 눈치를 보지 않고 혼자만의 시공간을 즐기기 때문에 약간 4차원 같은 느낌이 있습니다.  
해수는 정리가  잘 되지 않아 어떤 일이든 뒤죽박죽이 되기 쉽습니다. 
본인은 청소를 잘한다고 하지만 정리정돈이 잘 되지 않습니다. 
그것이 돈에 대해서도 그러하므로 늘 금전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아래로 흐르는 물의 속성을 닮아 해수는 아랫사람과 잘 통합니다. 
그리고 복장도 유독 신발에 신경을 많이 씁니다.

해수는 역마살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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