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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명리

사주의 해석, 12운성이란?(1)

by 수비니 2021. 9.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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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운성

 

12운성-[출처-명리(강헌)]


12 운성은 육친이 드러나고 사라지는 과정, 또는 육친이 운용되는 에너지라고
할 수 있는데, 우주만물의 생성과 소멸의 원리를 인간이 출생하여 성장하고 성숙하며,
노쇠해져 무덤으로 들어가 다시 태어나는 과정으로 나타낸 것입니다.
십이운성에는 장생(長生), 목욕(沐浴), 관대(冠帶), 건록(建祿), 제왕(帝旺), 쇠(衰),
병(病), 사(死), 묘(墓), 절(絶), 태(胎), 양(養)이 있습니다.

 

1. 장생(長生) - 새로운 시작, 출발, 탄생의 성(星)입니다.
이제부터 쭉 나아가는 상태, 없던 놈이 튀어나온 것입니다.
이제 막 태어났기 때문에 티 없고 담백하며 모가 나지 않은 성격입니다.  갓난아이는 혼자의 힘으로는

살아갈 수 없습니다.
어머니의 보살핌을 받아야 살 수 있는데 그래서 장생은 어딜 가나 후견인이 있어 보살핌을 받습니다.
장생이 의존과 후견의 별(星)이기 때문입니다.
장생은 감수성이 예민하고 예술과 기능에 소질이 풍부하지만 창의력이 부족합니다.
장생이 년(年)에 있으면 아버지의 덕(德)이 있고, 월(月)에 있으면 형제와 어머니의 덕이 있고, 일(日)에 있으면

배우자의 덕이, 시(時)에 있으면 자녀의 덕이 있다고 해석합니다.
장생과 관계가 좋은 십이운성은 묘(墓)이고 목욕(沐浴)과는
아주 베스트 짝짜꿍입니다.
장생이 꺼리는 십이운성은 병(病), 태(胎), 쇠(衰), 관대(冠帶)입니다.

2. 목욕(沐浴) - 아이가 스스로 걸어 다니며 성장하기까지의 미성년기로 십이운성 중 가장 섬세합니다.
아직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성숙하지 않아 오판과 실패를 반복하고 호기심은 오지게 많기 때문에

덮어놓고 뛰어들었다가 후회하고 방황하며 갈팡질팡 하기도 합니다.
예술적 감성과 재능이 뛰어나지만 미완의 상태입니다.
목욕은 그 이름 때문에 도화(桃花)와 같이 묶여 호색이나, 음탕하다고 오해를 받는데, 목욕은 깨끗하게 자신을

꾸미는 행위입니다.
깨끗하게 꾸며 자신을 돋보이려 하는 것. 도화도 사실은 색욕이라기보다는 자신을 세상에 드러내어 타인의 시선과

관심을 받고 싶어 하는 '관종의 기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목욕이 희신(喜神)이면 세상 그 누구보다도 멋진 인생이 됩니다.
목욕은 폼생폼사의 별(星)이라 교양과 품위를 갖춘다면 만인의 존경의 대상으로 이름을 천하에 날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같은 멋이라 해도 교양과 품위가 없으면 천박한 멋이니 대중의 웃음거리가 됩니다.
목욕이 년(年)에 있으면 부운(父運)에 성패가 무상함을 뜻하고, 월(月)에 있으면 인생관이 무상하며 형제가

무력하고, 일(日)에 있으면 개성이 변덕스럽고, 배우자의 변화를 암시하며
시(時)에 있으면 자녀가 무력하고 만년이 고독하다고 해석하기도 합니다.
목욕은 십이운성 중 쇠와 절(絶)과 가장 친하고, 제왕(帝旺) 다음으로 배우자와의 인연이 박합니다.

3. 관대(冠帶) - 의복을 입고 띠를 맨다는 뜻입니다.
성년이 되어 결혼하고 가정을 이루는 청년기로, 육체적으로는 성숙하나 아직 정신적으로는 미숙한

상태입니다.
관대는 타인의 간섭과 충고를 거부하고 아량과 관용이 없고 자기중심적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적을 많이 만들기도

합니다.
또한 강하고 급한 성격으로 부부간에 사이가 좋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관대는 과단성과 용기, 불굴의 의지와 강인한 성품을 가지고 있지만, 치밀한 분석과 기획력은 부족합니다.
그러나 차분한 심사숙고와 치밀한 계획력, 그리고 관용과 인정을 갖춘다면 십이운성 중 가장 큰 인물이 될 수 있기도

합니다.
관대가 년(年)에 있으면 소년운이 왕旺하고 월(月)과 일(日)에 있으면 용모가 단정하고, 두뇌가 좋으며 실력이 왕성하고
발달이 빠르나 부부간에는 좋은 인연이 되기 쉽지 않습니다.
시(時)에 있으면 자식 덕이 있고 만년 운이 왕성합니다.
남녀 간에 관대가 있으면 쇠(衰)나 장생(長生)처럼 유순한 십이운성과 만나는 것이 좋은 인연이 됩니다.
또 관대가 병(病)과 태(胎)를 만나면 서로 협력적이 되기 때문에 가장 좋습니다.
관대가 만나면 안 되는 십이운성은 묘(墓)인데 사사건건 서로 부딪히기 때문에 좋은 인연이 되지 못합니다.

4. 건록(建祿) - 심신이 완전히 성숙해진 시기를 말합니다.
실력자나, 전문가로 완성의 상태입니다.
차분하고 신중하며 정밀하고 철저하여 실수가 없습니다.
또한 고도의 지성과 왕성한 체력을 겸비하여 스스로 일을 일으킬 수 있는
힘이 있습니다.
그러나 자신의 능력을 과신하여 남의 말을 잘 듣지 않고, 인덕이 없으며
일찍 고향을 떠나 자립합니다.
건록은 고도의 지식과 기술을 요하는 일에서 재능을 발휘하기도 하는데, 지나치게 신중하여 좀처럼 실수를

하지 않지만, 지나치게 세밀해서 신경질 적인 면도 있고, 내성적이어서 정신적으로 고독하기도 합니다.
건록은 세상을 많이 경험한 후에 늦은 결혼을 하는 것이 안정적으로 살 수 있습니다.
건록이 년(年)에 있으면 아버지가 자수성가하고, 월(月)에 있으면 형제와 자신이 자수성가하며,
일(日)에 있으면 양자로 가거나, 둘째라도 부모를 모시는 경향이 있습니다.
여자가 일에 건록이 있으면 부덕(夫德)이 없고 자수성가하며, 결혼 후에도 직업을 갖는 것이 도리어 길합니다.
건록이 시(時)에 있으면 자녀들이 자수성가하고 만년 운이 건전하다고 해석하기도 합니다.
건록은 자립의 별이니 건록이 대운이나 세운에 들어오면 직장을 떠나 자기 사업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건록은 어떤 십이운성과 만나도 큰 문제가 없지만 그중에서 사(死)와 양(養)이 가장 좋은 합을 이룹니다.

5. 제왕(帝旺) - 십이운성 중 가장 힘이 센, 그래서 살짝 두려운 힘입니다.
지나치게 왕성하기에 이제 기울어짐만이 남아있는 상태입니다.
오랜 경험과 실전을 겪고 수완과 역량이 풍부하고 만사에 능수능란한 최고의 전성기입니다.
또한 참고 견디는 인내심도 강하며 목적 달성을 하는데 비상한 저력을 발휘하며 완벽한 두뇌와 과감한 용기,

불굴의 투지를 겸비한 완전무결한 인격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왕(王)은 머리를 숙일 수는 없는 법.
그래서 자존심이 강하고 간섭과 지배를 거부하며, 아집과 비타협적인 태도로 사회적으로 고립되기도 쉽습니다.
호주 호색하며 신세 지는 것을 죽기보다 싫어하는지라 술도 자기가 사야 하며
만약 신세를 졌으면 바로 갚아야 직성이 풀립니다.
왕이 신하들을 거느리듯 제왕은 남들을 보살피는 일이 많습니다.
사주에 제왕이 있으면 남녀가 다 같이 부모를 떠나 성공하고 운세가 강하며, 여러 가지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힘이 있습니다.
제왕은 생가를 일찍 떠나 어머니와의 인연이 박하고, 형제와의 인연은 평범합니다.
또한 아내와 아내의 가족에 대해서는 관심이 깊고 다정합니다.
제왕이 년(年)에 있으면 소년 시절이 왕성했고, 월(月)에 있으면 형제가 왕성하며, 일(日)에 있으면 부부가 해로하기

어렵고, 배우자의 건강이 나쁘며 시(時)에 있으면 자녀가 번창하고 만년이 왕성하다고 해석하기도 합니다.
대체로 강한 힘을 가진 십이운성이 일주(日柱)에 있으면 부부운이 좋지 않습니다.
제왕은 태(胎)와의 만남을 가장 꺼립니다.
살면서 잦은 풍파를 겪기 때문입니다.

6. 쇠(衰) - 육신의 원기가 쇠하고 기백이 감퇴하는, 쇠락하는 기운으로
그래도 아직까지 겉으로 힘이 있는 상태입니다.
적극성과 활동력이 줄고 만사에 소극적이지만,
아직까지 힘이 있으므로 일정분의 분업을 성실히 감당할 수 있습니다.
정신면에서는 노련한 시기이므로 온후하고 원만하며 자립능력이 없어 직장생활에 전합니다.
아집과 자만심을 자제하여 환경에 순응하며 사색적이고, 소박한 생활을 합니다.
쇠는 지혜로운 성찰을 통하여 얻어지는 성숙한 고독함을 지니고 있습니다.
쇠는 인정에 약하고 배짱이 없어 남의 일 때문에 손해를 보거나 큰 곤란을 겪을 수가 있는데,
그래서 남을 위한 신용보증 같은 일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쇠는 독창성이 없기 때문에 조업(祖業)을 계승하거나 기술업, 학문연구, 교사, 회사원, 공무원이 적합하고,

투기나 기업(企業)은 부적합합니다.
쇠가 년(年)에 있으면 부모의 운세가 쇠약할 때 출생했거나 출생하면서 쇠퇴함으로 양자 인연이 많으며

소년 시절 어려웠고, 월(月)에 있으면 타고난 기질이 허약하여 인정과 남의 보증으로 실패가 많을 수 있습니다.
일(日)에 있으면 부모 대에 비해 못하고, 시(時)에 있으면 자녀 덕이 박하고
노년에 고생이 많다고 해석하기도 합니다.
쇠는 절(絶), 목욕(沐浴), 건록(建祿)과 만나면 좋은데, 건록이나 제왕(帝旺)과 같이 있으면 재난을 피하고,
자신이 원하는 것을 빨리 이루는 에너지가 있습니다.
반면 쇠가 병(病), 사(死), 절(絶)과 같이 자신보다 약한 힘을 만나면 단명하거나, 큰 지병으로 고통스러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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