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심할때 보는 동의보감

소아의 병을 진단 하는 법

삶과 몸을 탐구하는 운명탐구자 2024. 8. 15. 17:49
반응형

소아는 어른처럼 자신이 아픈 곳을 잘 표현하지 못하므로 소아의 변화를 잘 살펴보고 아픈 곳을 알아낼 수 있어야 합니다. 

아이의 안색을 잘 살펴보거나, 목소리를 듣는등의 방법으로 아이의 병을 알아낼 수 있는데, 동의보감에서는 여러 가지

소아의 병을 진단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안색을 보고 진단하는 방법
아이의 안색을 보고 병을 진단한다.

 

소아의 병을 진단하는 방법 

 

소아의 병을 진단하는 방법으로는 맥을 보는 방법, 안색을 살펴보는 방법, 눈동자를 보는 방법, 목소리를 듣는 방법, 

그리고 두 번째 손가락의 3관을 보는 방법등이 있습니다. 
두번째 손가락의 3관을 보는 방법은 호구삼관맥법(虎口三關脈法)이라고 하며 삼관은 두번째 손가락 안에 나타나는 

실 같은 핏줄을 말하며 남자는 왼쪽손가락을, 여자는 오른쪽 손가락을 봅니다. 
손가락의 첫 번째 마디를 풍관(風關), 둘째 마디를 기관(氣關), 셋째 마디를 명관(命關)이라고 하며 삼관은 병의 경중과 

생사를 판단하는 데 사용합니다. 
먼저 첫째 마디인 풍관에 핏줄이 나타나는 것은 놀란 것인데, 붉은 무늬 같은 핏줄이 나타나면 새나 사람에게 놀란 것이고, 

붉은 핏줄이 약간 나타나는 것은 불에 놀란 것이며, 검은 무늬 같은 핏줄이 나타나는 것은 물에 놀란 것입니다. 
푸른 무늬의 핏줄이 나타나는 것은 천둥소리 나 짐승에 놀란 것이고, 푸른 핏줄이 약간 굽고 은은하게 보이는 것은 급한 

풍증(風證)때문입니다. 
두 번째 마디인 기관에 자줏빛의 핏줄이 나타나면 경감(驚疳)때문이고, 푸른 핏줄이 나타나면 감질(疳疾)이 간에 들어갔기 때문이며, 허연 핏줄이 나타나면 감질이 폐에 들어갔기 때문입니다. 
누런 핏줄이 나타나면 감질이 비(脾)에 들어갔기 때문이고 검은 핏줄이 나타나면 치료하기 힘듭니다. 
셋째 마디인 명관에 검푸른 핏줄이 지나서 비뚤게 손톱으로 나간 경우에는 치료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안색을 살펴 진단하는 방법

 

얼굴의 이마는 심(心)에 속하고 왼쪽 뺨은 간에 속하며 오른쪽 뺨은 폐, 콧마루는 비(脾), 아래턱은 신(腎)에 속합니다. 
천정(天庭)은 화(火)에 속하는데 붉은빛이 나면 열이 심한 것이고 푸른빛이 나는 것은 간풍때문입니다. 
인당(印堂) 이 푸른빛을 띠면 놀란 것이고, 붉고 흰빛을 띠면 물이나 불에 놀란 것이며, 붉은빛을 띠면 담열때문입니다. 
인당에서 코끝까지 붉은빛을 띠는것은 삼초에 적열이 있어서 이고, 인당에서 산근(山根)까지 붉은 빛을 띠는 것은 

심과 소장에 열이 있는 것이며, 산근에서 콧마루까지 붉은 빛을 띠는 것은 심과 위(胃)에 열이 있는 것입니다. 
입술은 비의 상태를 나타내는데, 입술이 붉은 것은 갈증이 있어서 이고, 입술이 뒤집히는 것은 명치끝을 회충이 자극하기 때문입니다. 
인중(人中)이 검으면 설사와 이질로 죽게 되며, 홍색을 띄면 열과 담이 뭉쳤기 때문입니다. 
푸른빛을 띠면 경풍 때문이고, 누런 빛을 띠면 음식에 상하여 토하거나 설사를 합니다. 
왼쪽 태양부위가 푸른빛을 띠면 조금 놀란 것이고 붉은빛을 띠면 상한 때문이며, 검푸른 빛을 띠면 젖에 체하여 적(積)이 

된 것입니다. 
오른쪽 태양부위가 푸른빛을 띠면 몹시 놀란 것이고, 붉은빛을 띠면 경풍으로 경련이 일면서 눈알이 검으면 죽을 수도 

있습니다.
지각(地閣)에 푸른빛을 띠면 먹을 때 놀랐거나 번조증이 나타나면 밤마다 울기도 합니다. 
누런빛을 띠면 구토와 구역질을 하고 붉은빛을 띠면 신장속에 기병(氣病)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턱 양쪽에 붉은 빛을 띠면 폐에 열이 있기 때문입니다. 
산근에 검푸른 빛을 띠면 재난이나 위기를 자주 겪어 죽게 되고, 검은빛을 띠면 이질, 붉은빛을 띠면 밤에 자주 웁니다. 
명문에 속한 부위인 중정, 천정, 사공, 인당, 액각, 방광부위에 검푸른 빛이 나타나면 경풍이 나쁜 증상입니다. 

목소리로 진단하는 방법

 

목소리가 가는 것은 기가 약하기 때문이고, 떨리는 것은 한증 때문입니다. 
목소리가 무겁고 탁하면 풍증(風證)이고, 급한 것은 정신이 놀랐기 때문이며, 목멘 소리를 하는 것은 담이 있거나 기가 

잘 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아이가 놀라서 우는데 울음소리가 잘 들리지 않는 것은 병이 중한 것이고, 태어나면서부터 크게 울지 못하고 우는 소리가 킥킥 소리를 내면 일찍 죽을 수 있습니다. 

 

눈동자로 판단하는 방법

 

아이의 눈에 흰자위가 많고 눈알이 적으면 체질이 약하고 병이 많고, 눈알이 붉으면 심에 열이 있는 것이며, 약간 붉은 것은
심에 허열이 있기 때문입니다.  눈알이 푸른 것은 간에 혈이 있고, 흰 것은 간이 허하기 때문이며, 누런 것은 비에 열이 

있어서 입니다.  눈에 정기가 없는 것은 신(腎)이 허한 것이며 희면서 흐린 것은 폐에 열이 있기 때문입니다. 

반응형